파이썬이 처음이거나, 배운 내용이 기억나지 않을 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개념 정리 입니다.
스스로 공부하면서 용어 정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쉽지 않죠.😥
여러분의 학습을 돕기 위해 파트 별로 파이썬 용어를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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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썬을 공부하다가 어려운 내용을 만나면 혼공 용어 노트에 추가로 정리해보세요. 

2️⃣탄: 파이썬 반복문, 함수, 예외처리 용어 정리
3️⃣탄: 파이썬 모듈, 클래스 용어 정리

 

 

 


1. 파이썬 시작하기

이진 숫자(binary digit):
0과 1로 이루어진 수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이진 코드로 변환되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진,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언어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C, C#, C++,자바, 루비, 자바스크립트 등

 

소스 코드(source code):
사람들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한 코드.
사람들은 이 코드로 작성하고 읽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로 소스 코드를 만들고, 이를 컴퓨터가 이해하는 이진 코드로 바꾼다.

 

텍스트 에디터(text editor):
글자를 입력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프로그램.
메모장도 텍스트 에디터이며, 프로그래밍 작성 시 사용할 수는 있으나 최대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면 좋다. 텍스트 에디터의 종류에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isual Studio Code) 외에 서브라임 텍스트(Sublime Text), 아톰(Atom) 등이 있다.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텍스트 에디터와 코드 실행기, 이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램.

프로젝트 생성, 자동 코드 완성, 디버깅 기능을 제공하는 환경을 말한다.
예) 자바의 eclipse, C언어의 Visual Studio

 

개발 환경(development environment ):
컴퓨터, 텍스트 에디터, 파이썬 인터프리터 등과 같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환경.
텍스트 에디터를 포함해서 컴파일러 버전과 같은 개발 플랫폼을 말한다. 웹 프로그래밍에선 웹 브라우저도 개발 환경이 된다. 개발 환경이 달라지면 프로그램의 작동 결과가 다를 수 있다.

 

인터프리터(interpreter):
프로그래밍 소스 코드를 곧바로 실행해 주는 프로그램.
한 번에 코드 한 줄씩 읽어 실행. 파이썬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도구는 파이썬 인터프리터

 

대화형 셀(interactive shell):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공간이라는 의미에서 대화형 셸이라고 부른다.
프롬프트라고 불리는 >>>에 코드를 한 줄 한 줄 입력하면 곧바로 실행 결과를 볼 수 있다.

 

✅ 표현식(expression):
어떠한 값을 만들어 내는 간단한 코드. 값이란 숫자, 수식, 문자열 등을 의미한다.

 

✅ 문장(statement):
표현식이 하나 이상 모인 것. 파이썬에서는 한 줄이 하나의 문장이 된다.

✅ 키워드(keyword):
의미가 부여된 특별한 단어. 언어 내에서 문법적인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단어.
사용자가 지정하는 이름에는 사용 불가.

 

✅ 식별자(identifier):
함수나 변수의 이름을 붙일 때 사용하는 단어. 식별자를 만들 때는 특별한 규칙을 따라야 한다.

  • 스테이크 케이스(snake_case): 단어 사이에 _기호를 붙여 만든 식별자
    phone_number = ‘010-1234-5678’
      
  • 캐멀 케이스(CamelCase): 단어들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만든 식별자. 클래스 식별자를 만들 때 사용
    class WorldMap:
         pass
     
  • 파스칼 케이스: 캐멀 케이스 중에서 첫 번째 글자가 대문자인 것
    Class Person:
        pass

 

✅ 변수(variable):
값을 저장할 때 사용하는 식별자.
이름은 ‘변수’이지만 숫자뿐만 아니라 모든 자료형을 저장할 수 있다.

  • 선언: 변수를 사용하려면 식별자는 무엇이고, 어떤 데이터를 가진다라는 것을 알려줘야 하는데, 이는 변수를 ‘선언한다’라고 한다. 
  • 할당: 변수에 값을 넣는 것을 ‘할당한다’라고 한다
    → 메모리에 변수의 값이 들어갈 공간을 할당해야 하므로!
     
  • 참조: 변수에 접근하는 것을 ‘참조한다’라고 한다
    → 결국 변수가 저장된 메모리에 접근하는 것인데, 이 메모리의 ‘주소’를 창조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함수(function):
코드의 집합. 식별자 뒤에 괄호가 붙어 있으면 해당 식별자는 함수.

  • 함수 호출: 함수를 사용하는 것. 함수를 호출할 때는 괄호 내부에 여러 가지 자료를 넣게 되는데, 이러한 자료를 ‘매개변수’라 하고, 함수를 호출해서 최종적으로 나오는 결과를 ‘리턴값’이라고 한다 
  • 함수 선언(정의): 함수가 어떤 매개변수를 받아 어떤 동작을 하고 어떤 값을 반환할지 기술하는 것

 

✅ 연산자(operator):
연산에 사용되는 표시나 기호.

  • 연산자 우선순위: 파이썬의 연산자 우선순위는 알고 있는 것처럼 곱셈과 나눗셈이 덧셈과 뺄셈보다 우선하고, 우선순위가 같을 때는 왼쪽에서 오른쪽 순서로, 우선순위를 무시하고 무조건 먼저 연산하고 싶은 게 있다면 괄호로 감싸준다.
     
  • 연산자 종류: 사칙 연산자, // 연산자, 나머지 연산자, 제곱 연산자, 대입 연산자, 복합 대입 연산자

 

✅ 리터럴(literal):
소스 코드 내에서 직접 입력된 값. 자료(data)라고도 한다.
* 상수와 리터럴: 사실 리터럴은 상수와 같은 의미지만, 프로그램에서는 상수를 ‘값을 한 번 저장하면 변경할 수 없는 변수’로 정의하기 때문에 이와 구분하기 위해 ‘리터럴’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2. 자료형

✅ 자료형(data type):
자료의 형태. 자료형에 따라 컴퓨터가 처리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파이썬의 기본 자료형

  • 숫자: 소수점이 없는 정수형과 소수점이 있는 실수형으로 구분. 사칙 연산자(+, -, *, /)와 정수 나누기 연산자(//), 나머지 연산자(%), 제곱 연산자(**) 사용 
  • 문자열: 문자의 나열. 큰따옴표 혹은 작은따옴표로 입력. 문자열 연결 연산자(+), 문자열 반복 연산자(*), 문자열 선택 연산자([]), 문자열 범위 선택 연산자([:]) 사용 
  • 불: True와 False를 나타내는 값. 반드시 첫 글자는 대문자.

 

✅ 이스케이프 문자(escape character):
\(백슬래시) 기호가 붙은 특수한 문자 리터럴. 문자열 내부에서 특수한 기능을 수행.

 

✅ 인덱스(index):
리스트, 문자열과 같은 자료형에서 자료가 메모리에 저장된 순서대로 매겨진 번호.
리스트 내부에서 값의 위치를 의미.

  • 제로 인덱스: 숫자를 0부터 세는 인덱스. 파이썬은 제로 인덱스 사용
  • 원 인덱스: 숫자를 1부터 세는 인덱스.

 

✅ 부동 소수점(loating point):
소수점이 있는 실수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
‘부동’은 ‘떠다니다’의 의미, 소수점이 떠다닌다는 의미에서 부동 소수점이라고 함.
이 방식에서는 최상위 비트(MSB: Most Significant Bit)를 부호로 결정. 최상위 비트가 0이면 양수, 1이면 음수

 

✅ 캐스트(cast):
어떤 자료형을 다른 자료형으로 바꾸는 것.
특히 input() 함수의 입력 자료형은 항상 문자열이기 때문에 입력받은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해야 숫자 연산에 활용 가능.

 

 


3. 조건문

조건문(conditional statement):
조건에 따라 코드를 실행하거나 실행하지 않게 만들고(실행 흐름을 바꾸고) 싶을 때 사용하는 구문.
실행 흐름을 바꾸는 것

  • if문: 괄호 내의 조건식이 참이면 블록 내의 문장을 실행 
  • else문: if문의 조건식이 거짓이면 블록 내의 문장을 실행. 필요 없으면 안 써도 됨 
  • else if문: if문의 조건식이 거짓일 때 실행시킬 코드에 추가 조건을 걸고 싶은 경우에 사용. 마찬가지로 필요 없으면 else if를 사용하지 않아도 됨.

✅ 들여쓰기(indent):
코드 앞에 사용하는 ‘띄어쓰기 4번’, ‘띄어쓰기 2번’, ‘탭’과 같은 것을 의미.
파이썬 개발에서는 일반적으로 ‘띄어쓰기 4번’을 많이 사용
*Tab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띄어쓰기 네 개를 넣어줍니다.

 

비교 연산자(comparison operators):
불을 만드는 연산자. 숫자의 크기 비교나 문자열을 비교

 

논리 연산자(logical operators):
비교 연산자로 만들어진 불끼리 연산할 수 있는 연산자

  • not: 불을 반대로 전환. True는 False로, False는 True로
  • and: 피연산자 두 개가 모두 참일 때 True를 출력하며, 나머지의 경우는 모두 False를 출력
  • or: 피연산자 두 개 중에 하나만 참이라도 True를 출력하며, 두 개가 모두 거짓일 때만 False를 출력.

 


 

지금까지 파이썬의 기본, 자료형, 조건문에서 쓰이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의 부록인 ‘혼공 용어 노트‘에서 전체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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