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하는 자바(개정판)

신용권 저 │ 2024-02-01 출간

📌자바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할 때
📌혼자서는 코드 이해가 어려울 때
📌기본 개념부터 실습까지 한번에 학습하고 싶을 때

혼자 공부하는 자바가 더욱 풍성한 내용을 담아 돌아왔습니다! 개정판에서는 자바 21 최신 버전을 반영했고, 자바 21 버전의 강화된 언어 기능을 담은 실전 예제를 추가했습니다.

자바 문법을 배우는 것만이 자바 공부의 전부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자바 코드의 실행 흐름, 객체 지향적 개념을 잡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 자바의 모든 문법과 기능을 다루지는 못하지만 핵심 문법, 코드의 실행 흐름, 객체 지향적 개념은 반드시 알려드릴게요. 핵심만 잡으면 앞으로 어떤 것을 공부하면 될지 저절로 알게 될 테니까요.

자세히 보기
실습예제
★용어노트★
미리보기
질문하기🙋‍♂️
동영상 강의
📗도서 구매하기🏃‍♂️

<혼자 공부하는 자바> 동영상 강의

# ‘자바’ 궁금한 게 있어요!

적어도 우리나라의 IT 업계에서는 그 말이 맞습니다. 왜냐하면 자바 기반의 프로젝트가 상당히 많기 때문이죠.

프로그램 개발은 수요(요청, 발주)가 있어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자바 수요를 따라갈 프로그래밍 언어는 없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만약 자바를 배웠는데 자바 프로젝트의 수요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개발업체에서는 자바 프로그래머를 채용하지 않을 테고, 자바 프로그래머는 자바로 개발할 프로젝트가 없으니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할 겁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정부, 공공기관, 대기업에서 발주하는 프로젝트는 대부분 자바 기반의 프로젝트입니다. 수요가 많으니 자바 프로그래머의 수요도 많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금 자바를 배워도 늦지 않은 이유입니다.

자바로 할 수 있는 일은 매우 많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수요가 있는 곳에서 발주하는 자바 기반의 프로젝트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겠죠?

웹 개발 프로젝트가 가장 많습니다. 여기서 자바 프로그래머는 웹 서버 개발을 맡습니다.

다음으로는 앱 프로젝트인데요,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 때 기반 언어가 자바입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려면 자바를 알아야 합니다. 이 두 가지 프로젝트가 가장 많은데 이것만 잘해도 자바 프로그래머로 일감이 없어지는 경우는 없을 겁니다.

이 외에도 다른 소프트웨어 개발로 넘어가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어요. 데이터베이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분야로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네. 이 두 가지 직군을 목표로 잡았다면 자바가 정답입니다. 혹은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은데 아직 구체적인 목표를 잡지 않았다면 다른 분야로도 쉽게 넘어갈 수 있는 자바를 공부하라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자바 문법을 배우는 것이 자바를 배우는 전부는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자바의 큰 흐름, 맥락을 잡는 것입니다. 물론 이 책에서 자바의 모든 문법, 모든 기능을 다룬다고는 말씀드리지 못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핵심은 반드시 배울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이것을 잡으면, 이후에는 어떤 것을 추가로 학습하면 되는지 저절로 알게 될 것입니다.

그 전에 자바를 배우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해요.

자바는 배우기에 쉬운 언어는 아닙니다. 소프트웨어 전공 학생이라면 몇 년에 걸친 학부 과정 속에서 차근차근 배울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라면 IT 전문학원에서 자바 과정을 배우기도 하죠. 그러나 보통 이 과정은 6개월 풀과정입니다. 하루에 8시간 넘게 학습해야 해요. 모든 자바 입문자가 이렇게 긴 시간을 내기는 어렵지요. 이 책을 쓴 목적은 바로 이렇게 긴 시간을 내기 어려운 입문자에게 마치 6개월의 자바 학습 과정을 배우는 것과 같은 효과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키워드에 부합하도록 정말 혼자서도 배울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꼭 필요한 것을 목차로 구성했고, 이해를 돕기 위해 동영상 강의도 준비했어요. 제가 학원에서 20년 동안 강의한 내용이 그대로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혹은 『혼자 공부하는 자바』를 학습한 후, 보다 더 깊이 있게 자바를 배워보고 싶다면, 『이것이 자바다』(2015, 한빛미디어)를 추천합니다. 『혼자 공부하는 자바』는 자바에서 꼭 알아야 할 것만 추려 담아 놓았다면, 『이것이 자바다』는 ‘자바 정복’을 목표로 자바의 모든 것을 담아두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니즈에 따라 알맞게 선택해보시길 권합니다.

혼자 공부하는 자바_저자에게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