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가고 있는 길이 맞을까요?

[ 고민 ]

지금 가고 있는 길이 맞을까요?

 

[ 현상황 ]

20대 후반에 비전공으로 HTML/CSS 배워서 퍼블리셔로 직장에 다니다가 현재 퇴직하고 실업급여 받고 있는데요. 직장 다니면서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한 상태예요.

근데 퍼블리셔도 좋은데 다하고 싶은게 문제예요. 지금은 프론트엔드 취업 목표로 공부하고 있구요 게임도 좋아해서 그 후엔 혼자 게임도 만들어 보고싶어요.

취업하기 전에 보드게임 만들어서 보드게임 작가로 보드게임 페스타에 작가로 참여한 적이 있는데, 제가 만들 게임을 사람들이 와서 친구들끼리 하고, 엄마가 아이랑 같이 하기도 하고, 그러면서 다들 피드백해주고 재밌다고 말해줄 때 뿌듯하고 보람있었던 것 같아요.

게임 자체를 워낙 좋아하기도 하고, 내가 생각한 보드게임을 PC로 먼저 만들어보자라는 좀 장기적인 꿈도 있어요. 우선순위는 아니지만요.

그래서 지금은 혼자 하나의 웹서비스를 만들고 싶어서, JavaScript와 SQL을 공부하고 있고, 짧은 스터디로 경험삼아 AI 과정도 같이 공부하고 있어요

저도 모르게 제 머릿속으론 웹 개발 + 게임 개발 투트랙으로 계속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드는 생각 2 ]

웹개발로 뛰어들 때는 일단은 이 일에서 좋든 싫든 어느정도 성취를 이룰 때까지 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학원 다녀서 취업했는데,  일하면서 자꾸 나만의 게임 개발이 내가 원하는 길인가? 라는 생각이 자꾸 들어요.

그 전에는 내가 하고싶은걸 모르겠어서 내가 좋아하는것을 합치면 이쪽이지 않을까 싶어서 결정하기도 한거거든요.

요즈음 느끼는게 돈 벌기 위해서 어영부영 다른 일 하는 것보다, 어차피 내가 하고싶은 일이 있다면 한달이라도 일찍 내가 하고싶은 일로 뛰어드는게 맞다는 생각도 드니까, 집중을 돌리는게 맞나? 라는 생각이 자꾸 듭니다

 

[ 현실적인 생각 ]

현재 30대 초인데 직장을 쉬고 있는 것도 있고 경력은 2년정도인데 진로를 또 바꾸긴 솔직히 아닌것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일단 웹 개발로 어느정도 성취를 이뤄서 직장을 갖자. 가지면서 사이드 프로젝트로 게임 개발도 해보자. 라는 생각이 맞다고는 생각이 듭니다.

주저하는 점은 제가 예전에 그림을 포기할 때 내가 좋아하는 그림은 취미로 하면 된다며 포기했거든요. 사이드로 계속 한다는 점은 다르긴 하지만, 그때 생각이 나서 고민을 하는 것 같기도 해요.

 

[ 결론 ]

제 방향을 정해주세요! 라는 것보다는 그저 짧게라도 아무 떠오르는 생각이라도 듣고싶어요.

약간 푸념같기도 해서 죄송하긴 합니다만, 자꾸 너무 여러가지를 공부하는 것 같다라는 생각도 들고, 뭔가 결과를 내지않고 내 가능성에 취하는 준비 중독인거 같기도 하구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나가는 푸념이라고 생각해주셔도 됩니다.
고라파덕 고라파덕 · 2023-01-13 23:56 · 조회 118
전체 3

  • 2023-01-14 11:00

    그냥 오지랖으로.

    정보처리기사 우선 축하드립니다 그러나 그게 있다고 백엔드나 그쪽으로 뽑지 않는다는 건 이미 아실겁니다

    게임이 만드시고 싶으신건지 아닌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혼란스러운 상태이신거 같아요
    우선 현실적으로 독립개발자는 벌이가 없어질걸 각오하셔야합니다
    현상황으로 보시면 독립개발 시작이 공부부터 일거 같습니다
    퍼블리셔를 하면서 더 준비해보시면 어떠실까요
    또한,
    우선 게임 만드시고 싶으면 그쪽으로 공부를 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머신러닝은 아직 이르신거 같습니다
    분명 퍼블리셔 경험이 불필요하지 않을겁니다 꼭 도움이 될거에요

    생각이 많을때는 하나씩 할수 있는걸 하시는게 좋습니다
    당장 게임 만들수 있는게 아니니깐요.

    저도 업계 종사자이지만 죽기전에 이루고 싶은게 있는데 급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인생 여기서 끝이아니니깐요
    그냥 남들과 다른 걸음 속도입니다
    잠시 길을 돌아가는 거니니깐요 맘 편하게 하시면 좋을가 같습니다
    저도 어린시절 대선배한테 들었던 얘기입니다.


  • 2023-01-14 11:39

    저도 오지랖&원칙적인 이야기를 하자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것보다 백번 낫기는 하지만,
    마음 속에 두고 있는 것들이 모두 혼자서 하기는 굉장히 힘든 일입니다.

    1. 퍼블리셔, 2. 게임 개발, 3. 머신러닝 이렇게 세 갈래 길에서 고민 중이신 듯한데,
    저는 주업무가 머신러닝, 취미 및 관심사가 게임 개발 이래서 뭔가 동질감도 들고 해서 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대원칙은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 해야하는 일 이렇게 세 개가 고민이라면
    일단 해야하는 일에 집중할 것 같습니다.

    해야하는 일은 재미 없고, 반복적일 수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입을 제공하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하고 싶고, 좋아하는 일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는 머신러닝으로 모델 만들고 성능 평가하고 외부 데이터로 검증하고, 보고서 작성하고 논문 쓰는 일이겠네요.

    하고 싶은 일이나 좋아하고 관심 있는 일은 주로 지하철에서 책보면서 해결합니다.
    게임 개발 당장은 못하겠지만, 지하철 타고 다니면서 몇 페이지라도 읽는거죠.
    너무 구현해 보고 싶으면 일하기 전에 잠깐 코딩도 해보고 관련된 문서도 찾아 보고 합니다.
    그냥 그렇게 하고 접습니다.

    3의 머신러닝은 제가 있어보니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이걸 수익으로 만들고 내 전문으로 삼고자 하면,
    좋은 데이터를 구하는 것부터 일입니다.
    붓꽃 분류하고 보스턴 집값 예측 모델은 교과서에만 나오는 좋은 예시일 뿐입니다.
    좋은 데이터는 대부분 국가/공기업/대기업/대형 병원에 있습니다.
    여기에 취직해서 만질 각오로 덤벼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의외로 아직 저도 그 경지까지 이르지는 못했지만, 계속 해야하는 일을 하다보면 삼위일체가 되는 날이 온다고 합니다.
    그날까지 해야하는 일 열심히 해야죠.

    큰 도움 되는 말씀 못 드려서 죄송합니다.


  • 2023-01-15 14:04

    지금 딱! 마음이 급해지는 시기죠.

    율곡 이이가 어머니 신사임당이 돌아가신 후 금강산에서 도를 닦고 내려와 "자경문"을 지었다고 해요.
    그 중 여섯 번째 내용이 "서두르지 않고 쉬지도 않으며 꾸준히 학문 수양에 힘쓴다." 입니다.

    저도 데이터 분석의 꿈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하는 일은 자바 프로그래밍이에요.
    그래서 이렇게 혼공에도 참여하고 다른 데이터 분석 모임에도 기웃기웃 하며 제 꿈을 놓지 않고 천천히 지켜보고 있답니다.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놓지만 않는 다면 언젠가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공부하면서 느끼는 점은 자바든, 파이썬이든, 자바스크립트 뭐든 간에 결국 하나로 통하더라고요.
    한 가지에 정통하면 다른 것들은 정말 빨리 배우고 응용할 수 있어요.

    우리 천천히 절대 포기는 하지 말고 나아가 보자구요.
    화이팅!


안녕하세요, 상담소장 혼공족장입니다. 혼공학습단 고민 상담소의 이용 규칙을 안내드립니다.(*2023.  1. 13 업데이트)   ✅질문과 답변은 익명으로 진행됩니다. 별명을 사용하여 고민을 나누어 보세요.(※혼공족장 사용 금지) 🤔질문하실 땐 프로그래밍 공부에 대한 질문, 책 추천, 후배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 인생 고민, 취업 준비, 진로 고민, 교우 관계, 동료 관계, 푸념, 유용한 정보 공유 등등 모두 좋습니다. 😥답변하실 땐 서로 배려하는 마음으로 예의를 갖춰주세요. 욕설, 성희롱, 비난, 조롱, 비꼬는 말투는 금지입니다. 분위기에 따라 고민 상담소가 닫힐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작성한 질문과 답변은 본인 외 수정하거나 삭제하지 않습니다.(비밀번호 필수!) ※욕설, 성희롱, 도박, 홍보, 스팸성 게시물은 동의 없이 혼공족장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 멤버를 모집하는 글을 올리셔도 괜찮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모집/진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한빛미디어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고민 상담소에 글 또는 댓글을 남겨주신 분을 대상으로 깜짝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증정해 드릴 예정입니다. 질문 왕 또는 답변 왕이 되어보세요! >> 이벤트 참여하기    

혼공족장
0
368
1
파이썬 공부하고 혼공머신러닝으로 기본기를 어느정도 다진 것 같은데 가볍게라도 프로젝트 자꾸 해보면서 실력 키우는 게 좋다고 해서 프로젝트를 하고 싶습니다 가볍게 전형적인 타이타닉 모델을 연습해보긴 했는데, 사실상 분석이라고 할 게 전혀 없고 그냥 시각화 수준에서 머무르는 것 같아서요ㅜㅠ 프로젝트 기반 공부에 어떻게 입문해야하는지 팁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혹시라도 같이 고민하면서 공부해보실 분 계시면 연락 주셔도 좋을 거 같아요 🙂

쿠쿠키키
0
2
0
책을 ebook형태로 구매하여 쓰면서 복습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혹시 카페나 이런 곳에 책 홍보도 하면서 제 스스로 공부한 내용을 나타내도 될지 그 과정에서 목차를 좀 보여도 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초보자ㅎ
0
15
2
예전에도 쓰긴 했는데, 저에겐 두 가지 종류의 일이 있습니다. 1. 내 자리를 보전하기 위해 해야 하는 일(하지만 하기 싫음) 2. 내 자리에서 해도 되는 일(하고 싶지만 아무도 직장에서는 딱히 인정 안해줌)   해야 하는 일이 너무 하기 싫어서 밍기적대다 보면 어쩜 이렇게 시간은 잘 가는지... 그런데 막상 "이렇게 시간 보낼거 하고 싶은 일이라도 하자!" 라고 막상 시작하면 마음 한 구석에서 불안감이 스믈스믈 올라옵니다. "지금 급한 일이 이게 아닌데..." 그래서 다시 해야 하는 일을 붙잡으면 또 하기 싫어서 밍기적대며 시간을 보냅니다.   이 굴레를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요? ㅠㅠ  

게으른
0
18
1
혼자공부하는 자바를 이클립스 말고 인텔리제이로 해도 되나요?

ㅇㅇㅇ
0
24
2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부터 스프링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무료부터 유료 강의까지 보면서 실습하고 있는데요. 뭔가… 하면 할 수록 제 머리속에 그냥 스쳐 지나가는 것 같아요. 스프링을 업으로 삼거나 업으로 삼으려고 하시는 혼공족 님들은 어떻게 공부하시나요? 또 어떻게 복습하시나요? 그리고 강의는 저랑 맞지 않아 토비의 스프링??이란 책을 사려고 하는데 이 외에도 스프링 서적 추천해주실 분 계실까요? 개인적으로 jpa를 공부할 차례라 그것까지 포함되어 있으면 좋겠습니다… 스프링은 어째 촥~ 정리된 책이 없는 느낌… 왜 대학교에선 스프링 강의가 없을까요? 있는데 제가 그 과목을 선택 못한 걸까요… 계획이 안서니 공부할 맛이 나지 않는 1인입니다…

스프링초보자
0
17
1
요즘 시간이 많이 있어서 프로젝트를 하나 하려고 하는데요 어떤 언어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해야할지 고민이에요 할 줄 아는 언어가 자바랑 C언어 조금밖에 없어서 자바로 해보려고 했는데 거창한 프로젝트를 하는 게 좋을까요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들면 좋을까요? 주제 예시같은 것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html만으로 웹 사이트를 만드는 게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진짜 기본 정도만 아는데 웹 사이트를 따라 만들 수 있는 책을 보면서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 게 도움이 될까요?

푹신한알파카
0
38
2
요즘 저가 진짜하고 싶은게 뭔지 모르겠어요 코딩은 하고 있지만 내가 재능있는건지 모르겠고 운동이나 3d 모델링 같은거 배우고 싶은데 배울때 없지 요즘 뭐든 해 봐도 의욕은 없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qqwweerr
0
136
5
파이썬 문법 조금 배웠고요 머신러닝,딥러닝 조금 아는 단계인데.. 향후 목표는 물리학 연산 어플을 만들고 싶거든요   백엔드야 스스로 공부한다고 하지만 프론트엔드를 추가로 공부해야할까요?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파이썬으로 밀고 가는 것이 맞을까요?   어플 개발자가 되려면 밟아야 하는 course를 추천부탁드려요..

락스투레
0
51
1
안녕하세요? C# 기초과정을 독학하고 유니티로 게임개발을 정말 간단한걸 해보고 싶습니다. 혹시 어떤 과정을 따르는게 좋을지 추천하시는 강의나 책 있다면 추천부탁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스토어에 올리는 퍼블리싱 과정은 보통 책에 없었던거 같은데 해당 부분은 어떻게 배우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뚜기대장
0
62
2
자바로 알고리즘 풀고있는 초보자입니다 백준 실버1 단계도 반나절 걸리는데… 정상일까요? 문제 푸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고민입니다…. 고수혼공족님들도 다 처음엔 그러셨나요?? 참고로 자료구조까진 공부한 상태입니다..

초보자1
0
75
2
혹시 금융권 코딩테스트 난이도와 문제 종류아시는 분 계시나요..?(은행 등) 코딩 결과를 면접관들한테 따로 설명하는지도 궁금하네요

루다킹
0
53
1
코딩 테스트가 어려워요? 아님 코딩 대회가 어려워요?

qwer
0
75
1
기술서 번역 일을 하고 싶어요. 그런데! 사실... 영어 실력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매일 EBS 들으며 공부하고 있어요. 어떻게 하면 번역을 할 수 있을 만큼 영어를 잘 할 수 있을까요? IT 영자 기사들을 번역하는 연습도 해보기는 하는데 이게 맞게 한건지 .... 어떻게 노력을 해야할까요. 노력 할 준비는 되어있는데....

DayDreamer
0
62
7
이제 개발자로 첫발을 내딛고자 여러군데에 면접을 봤는데 본가에 있는 공장자동화/스마트 팩토리 회사(c++,c# 쓴다고 함) 타지에 있는 인쇄 솔루션 업체(리액트 같은 프론트엔드 업무 위주) 이렇게 두 군데에서 합격 연락이 왔습니다. 그런데 어떤 선택을 해야할지 너무 고민됩니다. 그동안 웹개발 위주로 공부하긴 했지만 죽어도 웹을 하겠다!! 이런건 아닙니다. 둘 중 어떤걸 고르느냐에 대하여 향후 커리어 방향이 달라질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더 못고르겠어요

ㅎㅎ
0
80
1
어쩌다 보니 여러 언어를 배우고 있기는 한데,,, 비싼 돈을 내고 학원도 다녀 봤는데,, 저랑 맞는건지도 모르겠고,, 남들이 하는 거 보면 와,, 나는 왜 저런 생각을 못하나 싶기도 하면서 알겠다! 라고 생각하고 문제 보면 엥? 이러는,, 코딩 정말 저랑 맞는걸까요? 그냥, 저의 노력이 부족한 걸까요?

닉넴
0
101
3
하고 싶은 것 vs 해야 하는 것 여러분은 어떻게 밸런스를 잡으시나요?   하고 싶은 것 공부, 코딩 이런거 좋아해요. 하면 그냥 재밌어요. 종류를 가리지 않아요. 하지만 그 무엇도 저의 실적이 되지 않죠.   해야 하는 것 일, 서류작성, 보고서 쓰기 등등 재미없지만... 내 자리를 지키기 위해 해야 해요. 이걸 해야 하고 싶은 것을 할 자유가 주어져요.   여러분은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으십니까. 궁금하지 말입니다.

게으른
0
66
3
혼자 공부하는 자바를 다 공부하고 바로 자바 코딩 테스트 공부로 넘어가도 될까요? 아님 자바를 더 배우고 들어가야 할까요?

도서
0
64
3
외장하드를 사려고 하는데, 500GB나 1TB정도의 용량을 가진 것을 사려고 합니다! 외장하드를 사려고 알아보니, 삼성, WD, 도시바, 씨게이트가 유명한거 같더라구요! 외장하드에 대해 찾아봐도 뭐가 좋은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사용 용도는 프로젝트 했던 자료, 개인 공부했던 프밍, 학교 수업때 했던 프밍 및 수업자료를 주로 옮길 예정이고, 일상생활 용도로 사진도 조금 옮겨담을 예정이에요! 우리 혼공단 분들은 어떤걸 사용하고 계신지! 어떤걸 추천하시는지 알고싶어요! 추천하시는 제품과 이유 한 줄씩만 남겨주세용 🙂  

에몽이
0
72
6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살면서 어떻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슬럼프를 극복하며 잃어버린 삶의 재미를 되찾을 수 있는지 좋은 의견 공유 부탁드려요~! 혼공족짱!

혼공족짱!
0
95
5
저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은 개발 공부 중인 학생입니다 간단한 웹사이트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 중인데요. 저는 아직 할 줄 아는 언어가 많이 없습니다. 웹사이트는 리액트로 어느 정도 구현이 된 상황인데 저는 여기서 로그인과 회원가입, 댓글 등을 구현해야 합니다. 그런데 어떤 언어로 구현을 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php를 조금 할 줄 알아서 php로 하려고 했었으나 인터넷에 찾아보니 리액트와 node.js가 같이 많이 쓰인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node.js를 사용하려면 어느 정도 js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해서 어떤 언어를 사용해야 적절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천둥오리
0
121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