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을 만들려면 먼저 소스 파일(source file)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소스 파일을 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 다시 말해 기계어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소스 파일을 기계어로 바꾸는 과정을 바로 컴파일(compile)이라고 합니다.
컴파일러(compiler)라는 프로그램으로 컴파일을 수행하며, 컴파일러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C언어 프로그램을 만들 때는 보통 비주얼 스튜디오 2022 커뮤니티 컴파일러를 사용하며 편의상 VC++라고도 합니다.
✅Visual Studio 2022 설치하기
01 인터넷 브라우저에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ko/downloads/ 주소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Community 항목에 있는 [무료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해당 컴파일러는 2023년 현재 무료로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 컴파일러의 이름이나 제조사의 라이선스 정책이 바뀌어 무료로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02 다음 그림처럼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쪽의 파일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03 [Visual Studio Installer]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계속] 버튼을 클릭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04 다음 그림처럼 설치할 개발툴을 선택하는 화면이 뜨면 아래쪽으로 스크롤해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을 체크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05 이 화면에서 바로 다운로드해 설치하는 터라 네트워크 속도에 따라서 설치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설치 후 시작]은 체크한 상태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06 설치가 모두 끝나면 온라인으로 지원되는 개발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하라는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지금은 이 항목을 건너 뜁니다.]를 클릭합니다. 환경 설정을 하는 대화상자 열리면 [개발 설정] 드롭다운 버튼을 클릭해 Visual C++를 선택하고 원하는 색 테마를 선택한 후 [Visual Studio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평가판 라이선스로 30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0일이 지난 후에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해 무료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명만으로 설치가 어렵다면 서현우 저자님의 영상을 보고 따라해 보세요!
✅프로젝트 생성과 소스 파일 작성
지금부터 VC++ 컴파일러 사용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젝트 만들기
01 비주얼 스튜디오 2022 커뮤니티를 설치한 후 마지막 창에서 [Visual Studio 시작] 버튼을 클릭하거나 윈도우 [시작]-[맞춤]-[Visual Studio 2022]를 클릭해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맨 아래의 [새 프로젝트 만들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02 [새 프로젝트 만들기]가 열리면 [빈 프로젝트] 항목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젝트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작업 공간을 확보하고 관련 파일을 하나로 묶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 때마다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03 [새 프로젝트 구성]이 열리면 [프로젝트 이름]에 first라고 입력합니다. [위치]는 기본으로 설정된 경로를 사용해도 되지만, 기억하기 쉽도록 [ – ]버튼을 클릭해서 별도의 폴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치] 항목 바로 아래의 [솔루션 및 프로젝트를 같은 디렉터리에 배치]를 체크합니다. 이를 체크하지 않으면 프로젝트 폴더 위에 솔루션 폴더가 하나 더 만들어지므로 폴더 구조가 복잡해집니다. 설정을 모두 완료한 후에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04 프로젝트 생성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 왼쪽 [솔루션 탐색기] 창에서 ‘first’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간단하죠?
✔️소스 파일 만들기
01 [솔루션 탐색기] 창의 항목 중에 [소스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추가]-[새항목]을 선택합니다.
02 [새 항목 추가] 대화상자에서 [Visual C++]-[C++ 파일(cpp)]을 선택합니다. 그다음 [이름]에 main.c를 입력합니다. 파일이 저장될 위치는 프로젝트 폴더로 자동 설정됩니다. 그리고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때 확장자 이름은 반드시 .c로 저장해야 합니다. 확장자 없이 이름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cpp가 붙는데 이 경우 C++ 문법이 적용되어 실행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03 이제 다시 왼쪽의 [솔루션 탐색기] 창을 보면 소스 파일 항목에 ‘main.c’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에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텍스트 편집기]가 열리고 커서를 깜박이며 입력을 기다립니다.
04 이제 [텍스트 편집기]에 다음과 같이 소스 코드(source code)를 입력합니다. 모두 입력한 후에 메뉴에서 [파일]-[모두 저장]을 선택하세요. 아니면 [Ctrl + Shift + S]를 눌러도 됩니다. 여기까지가 소스 파일을 작성하는 과정입니다. 와! 쉽다!
#Include <stdio.h>
int main(void){
printf("Be happy!");
return 0;
}
✅소스 파일 컴파일하기
01 메뉴에서 [빌드]-[솔루션 빌드]를 선택해 컴파일합니다. 단축키인 [Ctrl + Shift + B]를 눌러도 됩니다.
02 컴파일하면 아랫부분의 [출력] 창에서 메시지로 컴파일 결과를 알려 줍니다.
03 컴파일에 실패하면 에러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예시로 방금 작성한 코드 중 printf(“Be happy!”); 에서 세미콜론(;)을 지우고 [Ctrl + Shift + B]를 눌러 컴파일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를 볼 수 있습니다.
04 이 경우 컴파일이 계속 진행되지 않으므로 에러를 수정해야 합니다. 에러를 수정하는 것을 디버깅(debugging)이라고 하며 에러의 위치를 찾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에러 메시지를 더블클릭하면 소스 코드에 문제가 있는 부분이 표시됩니다. 단, 컴파일러가 표시하는 위치와 에러가 발생한 곳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출력] 창에 있는 구문 오류라는 곳을 더블클릭하면 [텍스트 편집기]의 7행으로 커서가 이동하게 됩니다. 커서는 return 0; 문장의 왼쪽에 위치하지만, 실제 수정해야 할 부분은 printf(“Be happy”)가 있는 행입니다. 그런데 return 0;이 있는 쪽으로 커서가 이동했을까요? 그 이유는 printf(“Be happy”)의 끝에 세미콜론(;)이 생략되어 return 0; 이 있는 행까지 한 문장으로 해석했기 때문입니다.
다시 세미콜론을 추가하고 [ctrl + shift + B]를 눌러 컴파일을 하면 첫 프로그램이 완성됩니다.
✅실행 파일 실행하기
VC++ 컴파일러에서 [Ctrl + F5]를 누르면 프로그램을 실행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는 Be happy!입니다. 이 창을 닫으려면 아무키나 누르세요.는 출력 창을 닫는 방법을 안내하는 메시지입니다. 단축키가 아닌 메뉴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는 [디버그]-[디버그하지 않고 시작]을 선택합니다.
컴파일러에서 직접 실행하면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다시 컴파일하는 작업이 편리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실행 방법은 실행 파일을 찾아서 더블클릭하는 것입니다. 소스파일을 컴파일하면 프로젝트 폴더에 Debug 폴더가 생기는데 그 안에 프로젝트명과 같은 이름으로 실행 파일이 저장됩니다. first.exe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해 보세요.
결과 창이 순식간에 닫혀서 보지 못했다면 소스 코드를 살짝 수정하여 결과 창을 확인해 보세요.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 추가한 코드
int main(void){
printf("Be happy!");
system("pause"); //추가한 코드
return 0;
}
Be happy!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라는 실행 결과 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하여 간단한 C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행해 보았습니다.
C언어의 기본부터 C언어의 꽃 포인터, 그리고 포인터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혼공C(개정판)에서 쉽게 배우세요.
👀 도서 자세히 보기
✍️ 유튜브 강의
📑 네이버 카페 바로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