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는 학습할 내용이 많다 보니 제대로 정리하지 않으면, 놓치는 개념이 많아지기 십상입니다.😂
혼자서도 자바를 공부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중첩 클래스와 중첩 인터페이스, 예외처리, API, 스레드, 컬렉션 프레임워크, 입출력 스트림과 관련된 자바 용어를 정리하였습니다.

[ctrl + f] 키로 궁금하신 내용을 검색해보시고,  게시물 하단의 링크에서 전체 자바 용어 정리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활용해보세요!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interface)
객체의 사용 방법을 정의한 타입이고 개발 코드와 객체가 서로 통신하는 접점 역할을 한다. 개발 코드가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를 호출하면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 코드는 객체의 내부 구조를 알 필요가 없고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만 알고 있으면 된다.

 

 

 

중첩 클래스와 중첩 인터페이스

✅중첩 클래스(nested class)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클래스. 두 클래스의 멤버들에 서로 쉽게 접근 할 수 있고, 외부에는 불필요한 관계 클래스를 감춤으로써 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 멤버 클래스: 클래스의 멤버로써 선언되는 중첩 클래스
  • 로컬 클래스:  메소드 내부에서 선언되는 중첩 클래스

 

 

✅익명 객체(anonymous object)
이름이 없는 객체를 말한다. 익명 객체를 만들려면 어떤 클래스를 상속하거나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한다.

 

 

 

예외처리

✅예외(exception)
사용자의 잘못된 조작 또는 개발자의 잘못된 코딩으로 인해 발생하는 프로그램 오류

 

 

✅예외 처리(exception handling)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이 처리되는 동안 특정한 문제가 일어났을 때 처리를 중단하고 다른 처리를 하는 것. 자바에서는 예외exception라고 부르는 오류를 처리하는 과정을 말하기도 한다.

  • 일반 예외: 컴파일러 체크 예외라고도 한다. 만약 예외 처리 코드가 없다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일반 예외는 Exception을 상속받지만 Runtime Exception은 상속받지 않는다.
  • 실행 예외: 컴파일하는 과정에서 예외 처리 코드를 검사하지 않는 예외를 말한다. 실행 예외는 RuntimeException을 상속받은 클래스들이다.

 

 

 

기본 API 클래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프로그램 개발에 자주 사용되는 클래스 및 인터페이스의 모음. 라이브러리library라고도 부른다.

 

 

스레드

✅프로세스(process)
운영체제로부터 메모리를 할당받아 실행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코드

멀티 프로세스_멀티 스레드_싱글 스레드

  

  

✅스레드(thread)
한 가지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실행할 코드를 실처럼 이어 놓았다고 해서 유래된 이름. 하나의 스레드는 하나의 코드 실행 흐름이기 때문에 한 프로세스 내에 스레드가 두 개라면 두 개의 코드 실행 흐름이 생긴다는 의미.

멀티 스레드는 동시성 또는 병렬성으로 실행된다. 동시성은 멀티 작업을 위해 하나의 코어에서 멀티 스레드가 번갈아가며 실행하는 성질을 말하고, 병렬성은 멀티 작업을 위해 멀티 코어에서 개별 스레드를 동시에 실행하는 성질을 말한다.

 

멀티스레드의 동시성과 병렬성

 

  

 

컬렉션 프레임워크

✅스택(stack)
후입선출LIFO: Last In First Out 자료구조. 나중에 넣은 객체가 먼저 빠져나간다.

후입선출 LIFO

 

 

✅큐(queue)
선입선출FIFO: First In First Out 자료구조. 먼저 넣은 객체가 먼저 빠져나간다.

선입선출 fifo

 

 

 

입출력 스트림

✅스트림(stream)
프로그램이 외부 파일, 외부 네트워크 등과 통신할 때 데이터가 흐르는 길. 이 때 외부란 같은 컴퓨터 내부라도 프로그램의 바깥에 별도로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버퍼(buffer)
데이터를 한 곳에서 다른 한 곳으로 전송하는 동안 일시적으로 그 데이터를 보관하는 메모리의 영역. 버퍼는 큐의 한 형태로, 요청된 자료는 버퍼에 도착한 순서대로 처리된다.

 

 

 


혼자 공부하는 자바지금까지 자바의 인터페이스, 중첩 클래스와 중첩 인터페이스, 예외처리, API, 스레드, 컬렉션 프레임워크, 입출력 스트림에서 쓰이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자바>의 부록인 ‘혼공 용어 노트‘에서 전체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 자세히 보기
✍️용어 노트 다운로드
🧑‍💻무료 동영상 강의 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