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이 처음이거나, 배운 내용이 기억나지 않을 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개념 정리 입니다.
스스로 공부하면서 용어 정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쉽지 않죠.😥
여러분의 학습을 돕기 위해 파트 별로 파이썬 용어를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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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썬을 공부하다가 어려운 내용을 만나면 혼공 용어 노트에 추가로 정리해보세요. 


1️⃣탄: 파이썬 기초, 자료형, 조건문 용어 정리
2️⃣탄: 파이썬 반복문, 함수, 예외처리 용어 정리

7. 모듈

유닉스 타임(unix time):
세계 표준시(UTC)로 1970년 1월 1일 0시 0분 0초를 기준으로 몇 초가 지났는지를 정수로 나타낸 것.

 

✅ 모듈(module):
코드를 분리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문법.

  • 표준 모듈: 파이썬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모듈
  • 외부 모듈: 다른 사람이 만들어서 공개한 모듈.

 

✅ 패키지 관리 시스템(Package Management System):
파이썬의 외부 모듈을 설치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
pip(Python Package Index)를 일컬음.

 

✅ 엔트리 포인트(entry point):
메인(main)이라고도 하며,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프로그램의 진입점을 이르는 말

 

✅ URL(Uniform Resource Locator):
네트워크의 자원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확인할 때 사용하는 것.

 

✅ 인코딩(encoding):
특정한 방식을 기반으로 어떤 형식을 다른 형식으로 대응시키는 것.

 

디코딩(decoding):
인코딩된 데이터를 반대로 돌리는 것.

 

라이브러리(library):
개발자가 모듈의 함수를 실행하여 사용하는 것.
정상적인 제어를 하는 모듈.


✅ 프레임워크(framework):
모듈이 개발자의 함수를 실행하여 사용하는 것.

→제어 역전이 발생하는 모듈!

 

제어 역전(IoC: Inversion of Control):
개발자가 모듈의 함수를 호출하는 것이 일반적인 제어 흐름인데, 이와 반대로 개발자가 만든 함수를 모듈이 실행하는 것.

 

텍스트 데이터(text data):
내부적으로는 앞에서 언급한 이진수로 저장되지만, 우리가 쉽게 읽을 수 있는 텍스트로 변환될 수 있는 이진수 데이터.

 

✅ 바이너리 데이터(binary data):
텍스트 에디터로 열었을 때 의미를 이해할 수 없으며, 전용 에디터를 사용해서만 편집할 수 있는 데이터.
이미지와 동영상이 바이너리 데이터에 해당돼요!

8. 클래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법으로 부품에 해당하는 객체들을 먼저 만들고, 이것들을 하나씩 조립 및 연결해서 전체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기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상속, 다형성, 캡슐화

 

상속(inheritance):
상위(부모) 객체를 기반으로 하위(자식) 객체를 생성하는 관계를 말한다.
상위 객체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변수와 함수를 하위 객체에게 물려주어 하위 객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부모(parent class, super class, 상위 클래스): 해당 클래스에 선언된 변수와 함수를 물려주는 클래스.
  • 자식(child class, sub class, 하위 클래스): 다른 클래스로부터 물려받고자 하는 클래스.

게임 캐릭터를 만들 때, 캐릭터 이름과 같은 속성은 모든 캐릭터가 같지만 각각의 직업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스킬을 사용한다. 이 때 공통된 속성을 갖는 클래스를 상속받아 스킬만 다르게 구현할 수 있다.

클래스(class):
객체에 포함할 변수와 함수를 미리 정의한 것. 객체의 설계도에 해당.

 

✅ 추상화(abstraction):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요소만을 사용해서 객체를 표현하는 것.
복잡한 자료, 모듈, 시스템 등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 내는 것을 의미.

 

✅ 객체(object):
여러 가지 속성을 가질 수 있는 대상

 

인스턴스(instance):
클래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객체

 

생성자(constructor):
클래스 이름과 같은 함수.
클래스 내부에 __init__이라는 함수를 만들면 객체를 생성할 때 처리를 작성할 수 있다.

 

소멸자(destructor):
인스턴스가 소멸될 때 호출되는 함수.


✅ 매소드(method):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함수.
→멤버 함수, 인스턴스 함수


✅ 프라이빗 함수(private variable):
캡슐화를 위해 만들어진 문법.
파이썬은 클래스 내부의 변수가 외부에서 사용하는 것을 막고 싶을 때, 인스턴스 변수 이름을 __<변수 이름> 형태로 선언한다.


가비지 컬렉터(garbage collector):
더 이상 사용할 가능성이 없는 데이터를 메모리에서 제거하는 프로그램

 

오버라이드(override):
부모에게서 상속받은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다시 정의하는 것

 


 

지금까지 파이썬의 반복문, 함수, 예외처리에서 쓰이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의 부록인 ‘혼공 용어 노트‘에서 전체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간 후부터 현재까지 독자의 꾸준한 사랑을 받는 파이썬 기초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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