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독학을 파이썬으로 시작해야 하는 4가지 이유

요즘은 초등학생도 코딩을 배운다는 소식에 일단 프로그래밍을 독학에 도전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전공자라면 프로그래밍 배경지식이 없으므로 어떤 언어를 선택해서 공부해볼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C, 자바(Java), 파이썬(Python), 코틀린(Kotlin), 스위프트(Swift),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수많은 언어 때문에 눈이 핑핑 돌아갑니다. 🤮

그래서 프로그래밍 좀 한다는 친구들에게 어떤 언어가 좋은지 물어보면 이렇게 말합니다.

 

😁: “C언어. 왜냐하면 그것이 근본이니까. (끄덕)”
😡: “국내에서 돈 벌고 싶으면 자바 배워.자바.”
😖: “모바일은 아이폰! 틈새시장은 역시 스위프트지 암~”
🤬: “아니~! 자바스크립트를 해야지, 대세 모름??”
🙄: “엥? 쉽고 빠르고 범용성도 좋은 파이썬 놔두고 뭔소리..?”

 

사실 언어는 목적에 맞게 배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독일로 유학을 가야 한다면 독일어를 먼저 배우는 것이 좋은 것처럼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어야 한다면 코틀린을, 아이폰 앱을 만들어야 한다면 스위프트를 배우면 되는 거죠!

하지만 우리의 삶은 짧고 모든 언어를 배울 순 없어요. 그렇다면 프로그래밍이 완전히 처음인 사람은 어떤 기준으로 언어를 선택하면 좋을까요?
“Life is short you need python.”라는 말이 있듯이 배우기 쉽고, 인기가 많고, 다른 언어와 궁합이 좋은 파이썬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프로그래밍 독학을 파이썬으로 시작해야 하는 4가지 이유>

1.  파이썬은 배우기 쉽다.

인터넷 브라우저 창을 열어 이메일을 보내거나 뉴스 기사에 댓글을 달 줄 안다면 누구나 파이썬 공부를 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쉽다는 것은 상대적인 개념이지만, 전 세계 프로그래밍 전문가들이 배우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로 항상 파이썬을 우선순위에 둔다면 어느 정도 객관적이라고 해도 되겠죠?

구글에서 ‘배우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배우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

HTML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보기 힘들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파이썬이 제일 배우기 쉬운 것으로 조사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조사에서는 1위가 아닐 수 있겠지만, 항상 순위권에 들어간다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가 쉽다는 것은 “최소한의 문법”으로 “최대한 간결”하게 소스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는 C언어와 자바 그리고 파이썬으로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소스코드 입니다.

언어별로 고유한 문법을 가지고 있어서 이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지는데, 아래 예시를 보면 프로그래밍을 하나도 몰라도 파이썬으로 작성한 코드가 가장 짧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스 코드 1 –  C언어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Hello, World!”);
     return 0;
 }
소스 코드 2 – 자바  public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소스 코드 3 – 파이썬  print(“Hello, World!”)

2. 파이썬은 인기가 많다.

프로그래밍 언어가 인기가 많다는 것은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쉽게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인기가 없는 프로그래밍 언어라면 궁금한 점이 있어도 해결책을 찾기가 쉽지 않아 공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을 처음 공부하는 사람은 가장 인기 있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겠죠?

어떤 언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TIOBE라는 곳에서 조사한 프로그래밍 언어 검색어 순위를 보면, 전세계적으로 C언어, 파이썬, 자바 순으로 인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IOBE 2021년 6월 프로그래밍 언어 검색어 점유율

파이썬은 2017년 이후로 지금까지 가장 🔥핫한 언어🔥이기도 합니다.
2011년 말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스택 오버플로에서 이루어진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의 질문 조회 수를 집계한 결과, 2012년부터 파이썬 사용자는 놀라운 속도로 늘어났고, 결국 2017년 6월에 파이썬이 1위를 합니다.

또한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자바, 자바스크립트, C)에 대한 트렌드를 살펴보면 2012년부터 시작된 파이썬에 대한 관심이 식을 줄 모르고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파이썬의 인기가 실감 되시죠?

출처: Stack Overflow Trends

3. 파이썬은 프로그램 개발 속도가 빠르다.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가 ‘빠르다’ 또는 ‘느리다’라고 말하려면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컴퓨터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속도
  2. 사람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지 보수하는 속도

첫 번째 측면에서 보면 파이썬은 상대적으로 C 언어나 자바 언어보다 느립니다. 하지만 두 번째 측면을 고려하면 파이썬은 다른 어떤 언어보다 빠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쉬운 문법, 거대한 라이브러리, 활발한 커뮤니티 등은 개발 속도를 향상시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바, C언어와 파이썬 비교

최근에는 컴퓨터 성능이 향상되어 프로그램 실행 속도의 중요성은 점점 작아지고, 급변하는 사회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빠른 개발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어떤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했을 때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1~2초 단축하기 위해 개발 기간이 3개월 걸리는 자바 언어나 C 언어보다 아니면 프로그램 실행 속도가 1~2초 느리지만 개발 기간이 일주일 걸리는 파이썬을 선택하겠죠?
실행 속도가 조금 느리더라도 개발 속도를 끌어올리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최근의 추세입니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도 파이썬으로 서버를 개발했답니다!

4. 파이썬은 다른 언어와 궁합이 좋다.

세상에 존재하는 중요한 모듈은 C 언어로 작성된 것이 많습니다. C언어가 프로그래밍 역사에서 오랫동안 큰 역할을 했기 때문이지요.
🤔그럼 C 언어도 배워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파이썬은 스스로 접착제 언어 glue language라고 홍보할 정도로 다른 언어와 궁합이 좋기 때문입니다. 즉, 다른 언어와 섞어 쓰기 좋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C언어로 작성된 중요 프로그램을 가져다가 파이썬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앞서 이야기했던 프로그램 실행 속도가 느리다는 파이썬의 단점을 거의 완벽하게 보완할 수 있죠.

C언어와 궁합이 좋은 파이썬

이를테면 실행 속도가 느릴 것으로 예상되는, 수리적인 계산이 필요한 부분은 C 언어로 작성하여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높이고, 나머지 다른 부분은 파이썬으로 작성해서 개발 속도를 높여 두 프로그램을 결합하면 C 언어의 장점과 파이썬의 장점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죠!

다른 언어도 파이썬과 마찬가지로 C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가져가 활용할 수 있지만, 그 과정이 복잡해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면, 파이썬은 다른 언어와 접착제만 발라 붙여서 사용할 수 있다고 비유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최근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파이썬이 주목받으며 거의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다른 언어로 만든 프로그램을 마치 원래 파이썬 프로그램이었던 것처럼 사용할 수 있고, 그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이지요. 머신러닝과 관련하여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인 텐서플로tensorflow, 넘파이numpy, 판다스pandas 등이 이러한 파이썬의 장점을 충분히 살려서 작성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프로그래밍 독학을 파이썬으로 시작해야 하는 4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다른 언어 보다 배우기 쉽다.
  2. 인기가 많아서 해결책을 찾기 쉽다.
  3. 프로그램 개발 속도가 빠르다.
  4. 다른 언어와 궁합이 좋다.

프로그래밍을 독학으로 처음 시작해보고 싶다면,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with 파이썬>으로 입문 과정을 밟아보세요.

IT 개념 이해가 필요하신 비전공자도 이해하기 쉬운 책 입니다.

유튜브에서 무료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 도서 자세히 보기

👨‍💻 유튜브 강의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