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학습단 7기] 활동 후기 &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 도서 리뷰

공지드립니다
작성자
혼공족장
작성일
2022-03-10 16:48
조회
1323
안녕하세요, 🧙‍♀️혼공족장🧙‍♀️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열정적이었던 혼공학습단 7기의 활동 후기와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 도서 리뷰를 들려드릴게요. 

프로그래밍 언어 공부를 시작하고 싶은데
수많은 입문서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어떻게 프로그래밍 공부를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 도서 리뷰와 혼공학습단 활동 후기를 확인해보세요!

혼공학습단 8기 일정이 궁금해질걸요?
8기는 2022년 6월 중 모집, 7 ~ 8월 활동 예정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C언어

혼자 공부하는 C언어

👨‍💻고 * 희(2550) 혼공족:
https://blog.naver.com/fofer/222658744103
짧은 것도 같은 여정을 마치며 C언어에 대해 공부할 기회가 있어서 너무 보람차고 좋았고, 나에게 좋은 기회였음이 분명하다. 다음 혼공단에서 다른 언어로 공부할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
기본편 문법만 공부해서는 과연 프로그램 하나를 제대로 짤 수 있을지 걱정되지만 여기까지 이해하고 다시 한번 처음부터 복습을 하고 고급편으로 넘어가서 응용을 한다면, C언어로 간단한 프로그램 정도는 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최*호(2649) 혼공족: 
https://blog.naver.com/dlsgh9230/222664628807
나는 공대생이고 방학동안 할 대외활동을 찾고 있었다. 혼공학습단 활동을 하면 복습 및 추가 공부를 하면서 블로그에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스터디 그룹에서 소통도 할 수 있고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봐도 괜찮다. 6주동안 혼공학습단 활동을 하면서 C언어 지식이 더 높아졌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혼공학습단 7기를 하면서 후회는 없었고 이 활동을 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 혼공족장이 뽑은 의지 눈물 찡 감동 후기⭐⭐⭐⭐⭐


👨‍💻엄*희(9887) 혼공족:
https://blog.naver.com/hui5525/222665420163
혼공학습단 7기를 하면서 함께 스터디한 분들과 소통도 하고, 정보도 얻을 수 있었고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이었지만 아쉬움이 크게 남는다. 처음에는 강의를 위해 시작한 스터디였지만, 포기하고 싶을 때가 가끔 있었다. 하지만 포기할 수 없었던건? 혼공족장님의 응원메시지가 나를 감동시키고 눈물나게 할뻔 했다. 가장 와닿고 나를 다시 생각하게 만든 한 마디 "때로는 스스로 잘했다고 생각해도 좋아요!" 그래서 지칠 때, 포기하고 싶을 때 이 문구를 생각하면서 끝까지 도전할 수 있었다. 스터디 기회를 주신 한빛미디어와 항상 응원해주신 혼공족장님 너무 감사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이 * 정(1938) 혼공족:
https://www.instagram.com/p/CapCO06hH_3
파이썬을 책으로 공부한 건 처음인데 굉장히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예제를 따라 작성하며 진행하다 보면 어느새 관련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 나를 볼 수 있었기에 혼공파는 정말 최고의 파이썬 교재라고 생각합니다👍 혼공파를 서치하다가 혼공학습단도 알게 되었는데,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매주 미션을 수행한 내용을 제출해야 하다보니, 덕분에 방학 기간 동안 나태하지 않게 보낼 수 있었기에 더욱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전 * 민(0039) 혼공족:
https://www.instagram.com/p/Caqzq4Hl4TC
한 마디로 하자면 혼공단 하세요 개추(관심과 의욕 시간이 있다는 가정하에) 난 이미 공대생 동생에게 8기를 추천하였다. 내가 생각하는 혼공단의 장점이란 1.규칙적인 자기주도학습, 2.다른 혼공단의 결과물을 보면서 모티베이션 상, 3. 혼공족장님의 혼을 갈아넣은 리액션으로 자존감도 같이 상승
3번이 찐이다. 현생에서 기분 안 좋은 일도 족장님 댓글에 날라가브러; 물론 6주라는 시간은 한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를 딥하게 이해하는데는 짧은 시간일 수 있으나, 혼공단 커리큘럼에 맞게 공부하다가 보면 목표 언어의 개괄적인 내용을 알고 문법을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김 * 익(7106) 혼공족:
https://blog.naver.com/youngick71/222665301066
미션은 6개 밖에 안 되지만 매주 난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고 성장하지 않았을까? 라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가끔은 귀찮고 하기 싫을 때도 있었지만 혼공족들에게 하나하나 열심히 댓글 달아주시고, 가끔 당근도 보내주신 혼공족장님께 너무 고맙다. 이런 응원이 끝까지 포기 하지 않고 완주하도록 큰 힘이 되었다. 혼공파를 하면서 딥러닝에 관한 책도 보고 싶어서 주문했다! 2022년 벌써 뭔가 하나 해치운듯한 느낌이 들어서 좋다.


 

 

⭐⭐⭐⭐⭐ 혼공족장이 뽑은 의지 박약러가 보면 좋은 후기⭐⭐⭐⭐⭐ + 귀여움

👨‍💻이 *우(0063) 혼공족:
https://blog.naver.com/program_sw/222665658997
제가 혼공단을 마무리하면서 지난 6주를 돌이켜 보면 태하게 보낼 수도 있었던 방학을 꽉 잡아주고 용기를 주고 행복을 주었던 아주 중요했던 6주라고 생각합니다. 혼자 공부했다면 이렇게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을까라고 나 자신에게 물어본다면 무조건 no입니다. 혼공단을 하면서 누가 가르쳐준 건 아니지만 누군가 내 공부 흔적을 봐주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시작을 하니 매주 기분이 새로웠습니다. 혼공족장님 정말 7주 동안 혼공단 하면서 행복했습니다. 분명 제가 보기에도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올리면서도 혼나면 어쩌지...라는 생각으로 올렸는데 항상 돌아오는 건 칭찬과 격려...저 칭찬에 정말 약해서 받으면 속으로 쳇바퀴 15만 번 돌려야 잘 수 있거든요.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with 파이썬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최 * 영(1079) 혼공족: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himeggang&artSeqNo=16007368
계속 프로그래밍 조금 배우긴 했으나 ㅠㅠ 도저히 새로운 프로그래밍 못 건드리다가.. AI도 좀 알아야 겠고 딥러닝도.. 알고는 싶고 여기 저기 파이썬이 말이 많아서 혼공학습단을 신청하여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초보에겐 정말 도움 되는 시리즈 같습니다. 딥러닝이나 기타 등등 책 한번 보고 추가로 구입할지 빌릴지는 체크해봐야 겠습니다. 일반 도서관에 프로그래밍 책이 많진 않아서;;; 아마 사보는거 추천 드리며 나중에 울 아들한테 시켜볼려고 합니다^^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 + 딥러닝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

👨‍💻오 * 현(9114) 혼공족:
머신러닝이나 딥러닝, 그리고 코딩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어도 너무나 친절한 안내와 저자님의 무료강의 덕분에 금액 대비 훨씬 많은 것들을 누리고 배울 수 있는 책이라 강추합니다!!


 

⭐⭐⭐⭐⭐ 혼공족장이 뽑은 경사로운 후기⭐⭐⭐⭐⭐

👨‍💻정 * 환(6215) 혼공족:
https://blog.naver.com/ild1105/222665507183
혼공시리즈는 전공자인 저에게 최고의 기본서였고, 학교 시험성적이 이를 증명해주었습니다. 이제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이 끝나고 가채점에서 합격했습니다. 가채점 합격도 기뻤지만 4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20문제에서 만점을 받았다는 것이 더 기뻤습니다. 혼공단에 참여하면서 공부한 시간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우고 주차별 미션 수행으로 의지와 성실함을 쌓는 혼공단! 정말 감사합니다.



 

⭐⭐⭐⭐⭐ 혼공족장이 뽑은 의지 박약러가 보면 좋은 후기⭐⭐⭐⭐⭐

👨‍💻김 * 은(3314) 혼공족:
https://splendidlolli.tistory.com/m/457
방학동안 무언가를 새로 배우고 싶은 분들께 혼공단 활동을 추천한다. 의지박약도 일어나게 하는 활동이다. 개발자 첫걸음으로도 추천한다.
다른 분들도 매주 학습내용을 활발히 인증하셔서 구경하는 재미도 있다. 페이스북 스터디 그룹을 구경하다보면, 다들 바쁜와중에 틈틈이 시간내 공부하고 계셔서 내 생활을 반성하기도 한다. 나는 방학이라 시간이 많지만 직장생활 중 혼공단 활동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너무 멋있다.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는 입문도서로 부담없이 슥슥 속도내서 공부하기 좋다. 중요한 내용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있고, 혼공 입문서를 한권 떼고 나면 다음번에는 뭘 공부해야 할 지도 보인다.
비록 아직 입문 수준이고 책의 뒷부분 딥러닝 진도는 완벽히 다 나가지 않았지만, 모델 학습 원리와 학습에 필요한 여러 파라미터들, 손실함수, 옵티마이저 등의 개념을 실습하며 적당히 이해했다. 이제부터는 더 심화된 내용, 부가적으로 필요한 내용도 검색해서 새로 익힐 수 있을 것 같다. 머신러닝의 밑거름을 재미있게 배워서 좋았다. 혼공단 활동의 6주는 어느새 슉 지나갔고, 정말 어느새 머신러닝 배경지식이 체계적으로 자리잡았다. 맘에 든다.. 만약 다른 분야에 또다시 입문해야 한다면 난 자연스럽게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를 선택할 것이다.




 

👨‍💻고 * 광(5179) 혼공족:
https://blog.naver.com/realloka/222665638298
책의 장점 1. 내용도 쉽고 구글 코랩 실습도 쉽다, 2. 머신러닝 + 딥러닝 거의 전반을 다룬다, 3. 여러가지 자료가 많다, 4. 어려운 공식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 매주 미션을 수행하고 먼저 업로드하는 혼공족에 대한 미묘한 경쟁의식과 함께 마감의 고통을 겪으며 무사히 완주하게 되었습니다.


 

 

👨‍💻박 * 본(1758) 혼공족:
https://blog.naver.com/realloka/222665638298
작년엔 조금 게으르게 지냈어서 올해는 주말에 공부하는 습관을 갖기 위해 1주일 동안 공부하고 한 번씩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다. 처음에는 별 생각없이 한 번씩 페이스북 그룹에 미션 내용을 공유했는데, 친근한 혼공족장님의 댓글에 힘을 내서 공부할 수 있었다. 약 두 달동안 매주 공부하는 게 쉬운 과정은 아니었지만 새해 결심 버프와 함께 완주를 할 수 있었다. 


 

⭐⭐⭐⭐⭐ 혼공족장이 뽑은 경사로운 후기⭐⭐⭐⭐⭐

👨‍💻김 * 영(8011) 혼공족:
https://kimmaadata.tistory.com/103
몇 개월간 AI 부트캠프로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배우고 뭔가 알겠는데 속이 비어있는 껍데기 같은 느낌이 들었었다. 그래서 뭐든 자신 없고 그래서 이력서도 몇달째 잡고 있었다. 너무 거짓말 하고 있는 느낌이었고. 그래서 다시 공부를 다지는것이 좋겠다 싶어서 혼공단에 지원했었다. 그리고 웬걸... 내가 공중에 떠있는 지식 같았던 머신러닝과 딥러닝 그리고 코드의 이해에 있어서 몇개월간 울면서 배웠던 그때보다 더 단단하게 속을 채워주었다. 나에게 너무 필요했던 내용들이 책에 세심하게 들어있었다. 우선 작은 자신감과 해낼수 있는 기분을 느끼게 해준 한빛미디어의 혼공단 너무 감사하고 멋지다! 앞으로 나아갈 용기 지금 너무 필요했고 혼공족장님의 따뜻한 격려와 관심이 마지막에 우수혼공족으로 선정되는 밑거름이 되었다. 한걸음 한계단 조금씩이라도 나아간다 꾸준히 가야지. 함께했던 사람들이 미션을 올리면서 느슨한 연대감을 느끼고 앞으로 나아갈 용기를 얻는다. 혼공단7기 모두 감사해요.





 

👨‍💻임 * 희(9728) 혼공족:
https://blog.naver.com/goodryh
이 책은 머신러닝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며 인공지능 공부를 난생 처음 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한빛미디어 출판사에서는 혼자 공부하는 혼공족들을 위한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각 기수별로 혼공족을 모집하여 이 책을 완독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프티콘을 발행해 혼공하는 동안 소소한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혼자 공부하는 자바스크립트

2020_혼자 공부하는 자바스크립트 2쇄

👨‍💻임 * 우(4546) 혼공족:
https://www.instagram.com/p/Cae_ym3BnQG

매 주마다 혼공족장이 혼공족들의 글들을 꼼꼼히 읽어보고 칭찬해주고 격려해준다. 단순히 이거 했다라고 올리고 끝나는게 아니라 글을 읽어보고 평가가 아닌 편하게 이야기하고 격려해주니 좀 더 의욕적으로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 같다. 가볍게 이론을 공부하기 위해 도서로 스터디를 시작했는데, 저자의 강의가 유튜브로 챕터별로 올라와있어 모르는 부분들을 이해하거나, 머리에 잘 안들어오는 부분을 다른 매체로 다시한번 공부할 수 있었고, 저자가 도서에 올리지않는 자잘한 팁이나 실무에 관한 부분을 영상에서 가볍게 말해주기 때문에, 도서의 단점을 더 보완해주는 것도 좋았다. 기본적으로 스스로 독학하는 형태의 스터디이기 때문에 개인의 의지나 계획이 영향이 많이 끼쳤지만, 혼자 공부하지만 다른 사람은 어떻게 공부하는지 다른 포스팅을 통해 참고할 수도 있어서 여러가지로 좋은 부분이 많았다. 다음 혼공 스터디도 지속적으로 참가하면서 내 시간에 강제로 공부하는 시간을 끼워넣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



 

⭐⭐⭐⭐⭐ 혼공족장이 뽑은 의지 눈물 찡 감동 후기⭐⭐⭐⭐⭐(맛있는 스터디 + 혼공학습단 병행!)

👨‍💻유 *연(7559) 혼공족:
https://blog.naver.com/suyeoniiii/222661327874
한빛미디어의 셀프 스터디 덕분에 저는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가르치는 강사라는 제 2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었고, 경력단절을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해서 웹 디자이너 일도 하고 있습니다. 며칠 전에는 제 모교에서 진행하는 포토샵 강사 제안을 받아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3년을 다른 직업으로 살다가 육아로 인해 경력 단절이 되었고 2년 반만에 모든 일이 어루어졌습니다. 



 

⭐⭐⭐⭐⭐ 혼공족장이 뽑은 의지 박약러가 보면 좋은 후기⭐⭐⭐⭐⭐

👨‍💻유 *연(7559) 혼공족:
https://overface.tistory.com/729
 2022년 새해 작심삼일을 여러 번 할 겸 한빛미디어에서 이벤트로 진행하는 '혼공학습단 7기'에 참여해보았다. 새해에는 근면 성실하고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갖자라는 마음으로 약간의 설렘과 함께 학습을 시작하였다. 매주 꾸준하게 책을 공부할 수 있다. 공부를 하면서 블로그에 정리를 하니 기억에 쏙쏙 남는다. 혼공족장님에 댓글이 동기부여에 큰 힘이 된다.  혼자 공부한다는 것이 의지력이 부족하면 중간에 그만둘 수 도 있으나 이러한 부분은 혼공족장님에 댓글로써 공부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에게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매주 여러 혼공단원들이 페이스북 스터디 그룹에 글을 올리면서 다른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공부하는지도 알 수 있었다. 



 

 

👨‍💻이 * 은(6855) 혼공족:
https://www.instagram.com/p/CawiotThsav

혼공 시리즈 facebook 스터디그룹에서 학습단에 참여한 다른 학습자들과 학습 내용을 공유하며 동기부여를 받아, 한 번도 빠지지 않고 미션 클리어 할 수 있었다. 덕분에 지치지 않고 자바스크립트 부문을 완주하였고 학습 능률을 올릴 수 있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8기에도 참여해보는 걸로!


 



혼자 공부하는 SQL

혼자 공부하는 SQL

⭐⭐⭐⭐⭐ 혼공족장이 뽑은 의지 박약러가 보면 좋은 후기⭐⭐⭐⭐⭐

👨‍💻최 * 욱(5042) 혼공족:
https://blog.naver.com/ins_soul80/222661657281
의지박약러 대.환.영 / 남.녀.노.소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내가 그 의지 박약러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미션들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10분~30분만 시간 들이면 다 할 수 있는 내용이다. 아무리 쉬운 내용이라고 해도 처음 접근하는 비전공자 입장에서는 어려울 수 있고, 내가 스터디한 내용 캡처를 보고 누군가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면 나 역시 보람될 거 같다는 생각에 스터디 기본미션과 선택미션을 진행했다. 이렇게 다같이 하는 미션을 6주동안 진행하면서 나름 신경이 쓰이고 내 블로그에 컨텐츠를 채워주는 것에 감사하며 진행했다는 점이 보람되게 느껴진다. 혹시 다음기수에도 다른 교과목(?)을 할 수 있는 비슷한 기회가 주어질 수 있으면 또 참여하고자 한다.


 

 

⭐⭐⭐⭐⭐ 혼공족장이 뽑은 의지 박약러가 보면 좋은 후기⭐⭐⭐⭐⭐

👨‍💻김 * 영(5696) 혼공족:
https://so-kr.tistory.com/11
혼자서 공부를 하면 나태해지고 공부를 미루게 되는데 혼공족장님 응원 덕분에 혼공학습단 7기를 끝까지 완주할 수 있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SQL 책의 첫 번째 장점은 자세한 SQL, Python 설치 방법 및 실습 위주의 설명으로 핵심 키워드에 대해서 이해를 잘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우선 혼자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유튜브 강의를 제공한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세 번째 장점은 궁금한 점(책 내용 질문)을 책의 저자에게 여쭤볼 수 있습니다!  혼공학습단 7기를 하면서 처음 공부하는 SQL에 대한 기본기는 확실하게 잡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에 혼공학습단 8기를 모집하면 그때 또 참여하고 싶습니다. 혼자 공부하는데 의지가 부족한 저에게 6주 시간은 참으로 짧게 느껴졌고 배움도 엄청 컸습니다.



 

 

👨‍💻이 * 훈(6202) 혼공족:
https://sirokun.tistory.com/71
시작한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마지막이 되었군요. 이번에는 저번보다 조금 더 정리를 잘하고, 잘해보자 마음을 먹었지만 부족한 부분이 있던 것 같아 아쉬운 마음이 크기도 합니다. 그래도 SQL에 대해서 제대로 정리를 하여 확실히 알게되었다고 생각되어 약간 뿌듯한 마음은 드네요. 다음에 좋은 기회가 된다면 또 혼공단에 참여를 해봐야겠습니다.

 

👨‍💻박 * 덕(3531) 혼공족:
https://engplay.tistory.com/4770
아마도 혼자서 공부했으면 아직도 책을 다 보지 못했을 것 같은데, 매주 미션 과제와 다른 혼공족이 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보고 저도 자극을 받아서 끝까지 학습을 잘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SQL 문법에 대해 100% 다 알게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 또는 개발자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SQL과 DB 공부를 시작해보려고 하는 입문자가 가장 단시간에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책으로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 철(4960) 혼공족:
https://blog.naver.com/honi85/222664660358
제목 그대로 혼자 공부할 수 있게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춰서 책이 쓰여져서 쉽게 따라하며 배울 수 있다는게 장점인 것 같습니다. 7번째로 SQL책이 나와 보게되었습니다. 제목 그대로 혼자 공부할 수 있게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춰서 책이 쓰여져서 쉽게 따라하며 배울 수 있다는게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저자분 또한 DB관련 저서를 여러권 편찬하신 분이시기에 믿고 따라하며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혼공학습단에서 중간중간 이벤트와 격려 그리고 보상이 있었기 때문에 끝까지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혼공족장이 뽑은 의지 박약러가 보면 좋은 후기⭐⭐⭐⭐⭐

👨‍💻백 * 성(1635) 혼공족:
https://blog.naver.com/100bumsung/222664749441
책에는 좋은 설명과 여러 이해를 도와주는 사진이 있어 공부하기 좋았다. 개인적으로 책을 공부하고 프로그래머스에서 sql문제를 풀며 연습하면 공부한 내용을 써먹는데 도움이 된다. 나는 이 책을 통해 공부하면서 jdbc를 같이 공부하며 공부한 내용을 써 먹어보았다! 프로그래밍 언어가 처음이거나 혹은 sql언어와 db 활용에 쉽게 입문하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쉽고 빠르게 sql 을 배울 수 있다. ( 물론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다루지 않는다. => 대학 전공 수업이나 전문서적을 보자. ) 개인적으로 꾸준히 혼자 공부하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뭔가 제한이나 검사하는 ? 혹은 보상이 필요한 것 같다.  누군가에게 보여주거나 알려주는 것을 좋아한다. ( 뭔가 명예욕인가... ) 아무튼 혼공학습단을 하면서 매주 간식과 다른 사람들의 리뷰, 혼공 족장님의 댓글로 의지를 지켜 나갈 수 있었고SQL 공부를 꾸준히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 환(0795) 혼공족:
https://bit.ly/3pPlOB1
물론 재미도 있었지만 이책의 설명이 쉽게 풀이 되어 더빨리 공부했을지도 모른다. 또 혼공족장님의 매 주차 리뷰보는것도 좋았다. 한 명 한 명 정성스럽게 장문을 댓글로 달아주면서 혼공단과 소통하려는 모습이 너무 너무 고마웠다. 이렇게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혼공 6주차를 마치고 마지막 7주차 및 리뷰를 쓰고있는 지금 생각해보면 혼공단 가입 고민한 시간이 무색하게 잘했다는 생각과 혼공족장님의 정성에 또 기회가 있다면 다른 책으로 참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김 * 비(3724) 혼공족:
https://m.blog.naver.com/dnwjd3722/222665652445

이론부터 MySQL 코드 실습까지 함께할 수 있어 차근차근 이해할 수 있었다. SQL 실습이 처음인 나에게 기초 실습부터 응용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책을 발견해서 너무 좋았다. 그리고 저자님이 직접 촬영해서 올려주시는 강의까지! 너무 좋은 책이다. 우재남 저자님의 네이버 카페까지 있기 때문에 Q&A와 다른 분들과 정보까지 공유할 수 있다. 
필기 정리:https://m.blog.naver.com/dnwjd3722/222667636046


전체 1

  • 2022-03-11 15:13

    혼자공부하는 r데이터분석은 혼공학습단 모집 안하나요?


전체 59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49
[혼공학습단 8기] 선정 안내(명단 확인해 주세요👀) (2)
혼공족장 | 2022.06.28 | 추천 4 | 조회 1617
혼공족장 2022.06.28 4 1617
48
[혼공학습단 8기] 도서별 커리큘럼(동영상 강의 및 Q&A 링크 안내)
혼공족장 | 2022.06.14 | 추천 6 | 조회 4761
혼공족장 2022.06.14 6 4761
47
[혼공학습단 8기] 모집 안내(~ 2022.06.26) (2)
혼공족장 | 2022.06.13 | 추천 0 | 조회 3696
혼공족장 2022.06.13 0 3696
46
[혼공학습단 7기] 활동 후기 &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 도서 리뷰 (1)
혼공족장 | 2022.03.10 | 추천 0 | 조회 1323
혼공족장 2022.03.10 0 1323
45
[혼공학습단 7기 이벤트] 혼공족의 이야기를 들려줘👂 당첨자 발표
혼공족장 | 2022.03.10 | 추천 0 | 조회 1058
혼공족장 2022.03.10 0 1058
44
[혼공학습단 7기] 6주 완주자 명단 공개 (1)
혼공족장 | 2022.03.07 | 추천 0 | 조회 1159
혼공족장 2022.03.07 0 1159
43
[혼공학습단 7기] 6주 완주자 한빛 마일리지 지급 안내 (1)
혼공족장 | 2022.03.07 | 추천 0 | 조회 911
혼공족장 2022.03.07 0 911
42
[혼공학습단 7기] 전체 활동 우수혼공족 발표
혼공족장 | 2022.03.04 | 추천 1 | 조회 936
혼공족장 2022.03.04 1 936
41
[혼공학습단 7기] 6주차 우수 혼공족 발표! + 미션 내용 공유
혼공족장 | 2022.03.02 | 추천 0 | 조회 978
혼공족장 2022.03.02 0 978
40
[혼공학습단 7기] 5주차 우수 혼공족 발표! + 미션 내용 공유
혼공족장 | 2022.02.23 | 추천 0 | 조회 968
혼공족장 2022.02.23 0 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