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할 때 참고할 자료가 많으면 많을수록 개발 실력을 향상 할 수 있고, 올바른 길로 성장할 수 있겠죠. 그래서 ‘네카라쿠배당토직야*‘를 포함하여 누구나 가고 싶어하는 IT 기업 총 15곳의 기술 블로그와 큐레이션 사이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네카쿠라배당토직야: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우아한 형제들), 이 기업들의 앞글자를 모아 만든 단어가 ‘네카라쿠배’입니다. 
요즘은 점점 길어져서 당근마켓, 토스(비바리퍼블리카), 직방, 야놀자까지 합쳐서 ‘네카쿠라배당토직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개발자들은 개발하기도 바쁜데, IT 기업은 왜 이렇게 열심히 기술 블로그를 운영할까요??

어떤 문제를 해결했거나 새롭게 시도했던 기술들을 기록해서 나중에 살펴보려는 이유도 있지만, 기업이 브랜딩을 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실력 있는 개발자를 채용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기 때문에 기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우리 회사에 관심이 있는 개발자에게 간접적으로 어필하는 목적도 있답니다.

 

🤔 개발자가 되고 싶거나 레벨업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기술 블로그를 자주 들여다봐야 하는 이유는요?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기에 좋고, 다양한 기술 블로그를 보며 공부하기에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특정 기술이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시행착오도 간접 경험할 수 있고요. 좋은 개발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다른 회사에서는 어떻게 일하는지 참고하고 좋은 점을 쏙쏙 골라 차용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외 IT 기업 기술 블로그 리스트✨

 

1. 네이버 기술블로그🖱

네이버 개발자들이 직접 정리한 실전 개발 경험과 기술 리뷰를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개발자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커뮤니티 활동, 세미나, 컨퍼런스 소식과 결과물 등을 공유합니다. 개발자를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콘텐츠도 많으니까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2. 카카오 기술블로그🖱

카카오의 서비스를 만드는 개발자들의 실제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콘텐츠가 많습니다. 사내 기술 세미나에서 다루었던 내용도 포스팅 되어있고, 밋업(meet up)과 개발자 컨퍼런스 그리고 아레나 대회 등 이벤트 소식들이 꾸준히 업데이트 됩니다. 카카오의 오픈 소스를 소개하는 카테고리가 있어서 레벨업을 꿈꾸는 개발자에게 찰떡인 블로그 입니다.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도 있으니, 업데이트 되는 소식을 잘 살펴보세요!

 

 

 

3. 라인 기술블로그🖱

라인의 개발자들이 직접 포스팅을 하기 때문에 어떤 팀에서 무슨 문제가 발생해서 어떻게 해결했는지 또는 개선했는지에 대해 개발자 입장에서 간접체험이 가능합니다. 오픈소스와 채용 정보도 제공하고 있으니, 라인 취업에 관심 있는 분들은 자주 방문할 것!

 

📗 LINE의 개발 고수 12인의 개발 라이프 엿보기!

<나는 LINE 개발자 입니다>
‘문송’하지 않은 철학도의 개발 이야기, 미리 알았다면 좋았을 개발 생활 팁,
주니어 개발자의 성장기와 개발 공부 팁 등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4. 쿠팡 기술블로그🖱

쿠팡 개발팀이 이커머스 서비스를 만들고 진화시키면서 배운점과 얻게 된 교훈을 소개합니다. 글로벌 오피스를 오가며 겪은 일과 해외 캠프에 참가해서 얻은 최신 트렌드까지!
개발 이야기와 더불어 쿠팡이 어떻게 UX 최적화를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5. 우아한 형제들 기술블로그🖱

개발자가 이렇게 글을 재밌게 써도 되나요? 배달의 민족, 배민 라이더스, 배민 상회 등 푸드 테크를 선도하는 우아한 형제들 기술 조직의 성장 이야기를 다루는 기술 블로그 입니다. 인턴부터 시니어 개발자까지 다양한 개발자의 글을 읽을 수 있으며, 재미있게 잘 쓰셔서 자꾸만 읽고 싶은 매력이 있습니다. 개발자 양성 프로그램인 테크코스와 테크캠프 모집과 후기 글도 올라오고 있으니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두 눈 뜨고 지켜볼 것!

참고. 
– 테크캠프: 방학 기간을 활용해 진행되는 채용 연계형 교육 프로그램. 웹 프론트엔드를 중점으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끌어내는 인턴 과정
– 테크코스: 최소한의 프로그래밍 지식과 역량을 가진 상태에서 현장에서 업무가 가능한 상태의 교육을 진행하는 과정. 약 10개월 간 진행되며, 백엔드(50명 내외) & 프론트엔드(25명 내외) 두 개의 과정이 있습니다.

 

 

 

6. 당근마켓 기술블로그🖱

똑똑,,, 당근이세요? 당근마켓에서 이용하는 머신러닝 활용 기술과 개발 시행 착오 이야기 그리고 데이터 분석 등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발 기술을 다룬 콘텐츠에 국한되지 않고 당근마켓의 브랜드/마케팅과 스타트업의 문화를 엿볼 수 있어서 당근마켓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눈여겨볼 것!

 

 

 

7. 토스 기술블로그🖱

요즘 굉장히 핫한 핀테크 기업이죠. 2021년 5월에 런칭한 따끈따끈한 기술 블로그 입니다. 토스에서 사용한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다루는데요, 프론트엔드 챕터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핀테크 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면,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8. 직방 기술블로그🖱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카테고리로 나뉘어 관심 있는 분야만 선택해서 읽기 좋으며, 팀에 따라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채용 정보와 직장의 기술스텍이 올라와 있습니다. 직방 앱과 웹에서 각각 어떤 기술이 쓰였고,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볼 수 있어요

 

 

 

9. 야놀자 기술블로그🖱

업무 시간 관리 ‘Tech야, 놀자’ 라는 기술 밋업 발표 자료를 무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주제의 발표 자료들을 찬찬히 읽어 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0. 마켓컬리 기술블로그🖱

개발자가 이렇게 글을 재밌게 써도 되나요? 22. 글마다 목차 정리가 잘 되어 있고, 글을 구조적으로 잘 쓰시는 걸 보니 역시 개발자가 쓴 글 답다! 싶은 블로그 중 하나입니다. 문제에 부딪히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방법부터 컬리가 어떻게 일하는지, 팀 내에서 벌어진 재밌는 에피소드 등 여러 소재를 골고루 다루고 있습니다. 채용 정보도 올라오고 있으니, 즐겨찾기!

 

 

 

11. 넷플릭스 기술블로그🖱

개발자 인터뷰 내용, 넷플릭스 팀에서 의사 결정하는 과정, 설계 방법 등 다양한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 하는 기술 블로그 입니다. 특히 머신러닝과 AB 테스트 관련한 글을 주의 깊게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을 머신러닝+딥러닝 책!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 
<핸즈온 머신러닝>을 번역한 박해선 저자님의 집필서, 어려운 수식과 이론은 덜어내고 독학하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구글 머신러닝 전문가(Google ML expert)로 활동하고 있는 박해선 저자가 여러 차례의 입문자들과 함께한 머신러닝&딥러닝 스터디와 번역·집필 경험을 통해 입문자를 위한 핵심 내용만 담아 만든 책입니다.

 

 

 

12. 왓챠 기술블로그🖱

미국에 넷플릭스가 있다면, 국내에는 왓챠가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비교해서 머신러닝 관련 콘텐츠를 읽는 재미가 있습니다. 개발 이야기 뿐만 아니라 왓챠의 문화와 브랜딩까지 다루고 있어서, 왓챠의 개발자는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13. 뱅크샐러드 기술블로그🖱

직무별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담당자가 직접 기술하고 있으며, 특히 코드 리뷰 프로세스와 노하우를 담은 글과 테크 스펙 기반 협업 문화를 정리한 글은 정독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공포의 문서화, 하지만 정말 필요한 문서화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워줍니다.

 

 

 

14. 무신사 기술블로그🖱

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콘텐츠가 많으니까 관심 있는 사람들은 주목! 무신사 개발자가 직접 말하는 채용 이야기도 있으니 취업 준비생은 반드시 영상을 시청하세요. 비전공자를 위한 개발자 취업 꿀팁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딩테스트는 아무리 난이도를 높여도 실무 적용에 어려움이 있어서, 1차로 지원자를 판별하는 가이드라인으로 활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1차 정도는 가뿐히 통과해야겠죠?

📘 함께 읽어보면 좋을 코딩테스트 책!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테스트다 with 파이썬>

IT 취준생이라면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카카오, 라인, 삼성전자의 2016년부터 2020년까지의 코딩 테스트와 알고리즘 대회의 기출문제를 엄선하여 수록했습니다. 최근 5년간의 코딩 테스트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반드시 알아야 하는 알고리즘을 8가지로 정리했습니다. 어떤 코딩 테스트도 이 책 한 권으로 대비! 코딩 테스트에서 주로 선택하는 파이썬을 기반으로 설명되어 있으며, 파이썬 코드 외에도 C/C++, 자바 코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15. 구글(Google) 기술블로그🖱

개발자를 위한 최신 뉴스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클래스 신청 정보와 서밋(Summit) 개최 정보와 같은 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한 스크롤 형식이라 원하는 콘텐트만 선별해서 보기는 어렵지만, 말해 뭐해 구글 콘텐츠는 무조건 다 읽으세요!

 

 


 

큐레이션 사이트 모음✨

 

1. 벨로그(velog.io)

개발자들을 위한 블로그입니다.  취업 준비생의 포폴 제작기부터 현직 개발자의 기술 적용 이야기, 최신 트렌드, 도서 리뷰, 심지어 데스크 셋업까지! 개발자들의 일상과 생각을 공유하는 사이트 입니다. 매주 인기 있는 글을 트렌딩 이라는 카테고리에 모아서 보여줍니다. 무한 스크롤이라 유튜브처럼 시간 가는 줄 보고 읽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벨로그

 

 

 

2. 서핏

크롬 웹 브라우저의 새 탭을 클릭하면, 나를 위한 추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여러 사이트의 글을 모아 보여주는 아주 편리한 사이트입니다. 1시간 단위로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어, 새 탭을 켰다가 하려던 일을 잊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우측 상단에서 새로운 채용 공고를 확인할 수 있고, 취업 제안을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서핏

 

 

 

3. 개발자스럽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팀을 위한 한국어 정보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만든 사이트라고 합니다. 매월 발행하는 ‘월간 개발자스럽다 ‘는  최신 트렌드와 기사, 이벤트, 오픈 소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주고 있어, 직접 찾아보는 번거로움을 줄여줍니다. 매월 초 또는 말에 뉴스레터가 발행되니 정독해보세요!

개발자스럽다

 

 

 

4. GeekNews

뉴스 기사, 기술 관련 새 소식, 스타트업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하는 사이트 입니다. 뉴스레터/ 트위터/ 슬랙 봇으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바쁘다면 매주 발행되는 긱뉴스 위클리를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GeekNews

 

 


 

지금까지 국내외 IT 기업의 기술블로그와 개발자가 보면 좋은 큐레이션 사이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기술 블로그를 통해 최신 트렌드와 특정 기술이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시고 실력 있는 개발자로 성장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IT 도서 신간 소식은 한빛미디어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우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