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을 처음 배울 때 초보자가 자주하는 실수 3가지와 해결 방법
😨상황 1: 셸에서 파일을 실행했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어요.
프로그램은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오류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코드가 실행되지 않고 아무런 오류 메시지 출력도 없이 다시 명령 프롬프트가 출력된다면 파일을 저장하지 않은 것입니다.
🤓해결 방법 1: 프로그램 파일을 저장하고 실행했는지 확인하세요. 초보자가 자주 하는 실수입니다.
😨상황 2: ‘python’ 용어가 없다는 오류가 떠요.
python 명령어를 실행했을 때 다음과 같이 ‘python’ 용어가 없다는 오류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결 방법 2: 먼저 명령어를 실행한 폴더 위치가 파이썬 파일이 있는 폴더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위치가 맞는 데도 실행이 안 되면 윈도우를 다시 시작한 후 python 명령어를 실행해 보기 바랍니다. 윈도우를 다시 시작해도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파이썬을 설치할 때 파이썬 [Add Python 3.10 to PATH]를 체크하지 않고 설치한 것입니다. 이럴 때는 어쩔 수 없이 파이썬을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할 때 실행 경로(PATH) 추가를 반드시 체크하세요.
😨상황 3: File “<stdin>”, line 1이라는 오류가 떠요.
파이썬 인터렉티브 셸에서 python 명령어를 입력하면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따라서 파이썬 명령어를 입력하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 파이썬 인터렉티브 셸은 명령어를 입력하는 곳이 >>> 기호로 표시됩니다.
🤓해결 방법 3: exit( ) 명령어로 파이썬 인터렉티브 셸을 벗어난 후 명령 프롬프트에서 python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개발 전용 폰트 설정하기
파이썬 IDLE 에디터를 처음 실행하면 글씨 폰트가 ‘굴림체’로 지정되어 있지만 코딩을 할 때는 전용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글자의 구분’ 때문이고, 두 번째 이유는 ‘글자의 너비’를 통일하기 위해서입니다.
☑️글자 구분이 어려운 경우
아래의 예시를 볼까요? 일반 글꼴로 작성된 상자의 글자가 각각 어떤 글자인지 구분이 되시나요?
왼쪽 상자의 첫 번째 줄에 있는 글자는 차례대로 영문 소문자 o, 영문 대문자 O, 숫자 0입니다. 두 번째 줄에 있는 글자는 차례대로 영문 소문자 l(엘), 영문 대문자 I(아이), 기호 ¦(ALL)입니다. 전혀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개발 전용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 상자는 D2Coding으로 설정했을 때 나타나는 코드입니다. 이제 글자 구분이 확실히 되시나요?
☑️자간(글자 너비)이 맞지 않는 경우
이번에는 글자 너비 통일이 안 된 경우의 예시를 볼까요? 두 줄 모두 똑같이 여덟 글자를 입력했는데 줄이 맞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긴 코딩에서 가독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오른쪽은 나눔고딕 코딩 글꼴로 설정했을 때 나타나는 코드입니다. 너비가 통일되었습니다.
예시로 보여드린 D2Coding과 나눔고딕 코딩 글꼴은 아래 링크에서 설치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2Coding: https://github.com/naver/d2codingfont/releases/tag/VER1.3.2
- 나눔고딕 코딩 글꼴: https://github.com/naver/nanumfont
파이썬 IDLE 에디터의 [Options] – [Configure IDLE] 메뉴를 선택하고 [Settings] 대화상자의 [Font Face]에서 코딩 전용 글꼴을 설정해 보세요.
파이썬 IDLE 폰트 설정 항목에서 D2Coding 폰트를 찾다 보면 @D2Coding 폰트가 있습니다. IDLE에서 @ 기호가 붙은 한글 폰트들은 기울어진 폰트입니다. 따라서 @가 붙지 않은 폰트를 선택해서 사용하세요.
▼파이썬 IDLE 에디터에서 코드 작성하고 실행하기▼
위 내용은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개정판)』의 일부분을 재구성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혼공파가 더욱 흥미있고 알찬 내용으로 개정되었습니다. 입문자가 자주 물어보는 질문과 오류 해결 방법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예상치 못한 문제에 부딪혀도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완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순한 문법 암기와 코딩 따라하기에 지쳤다면, 새로운 혼공파와 함께 ‘누적 예제’와 ‘도전 문제’로 프로그래밍의 신세계를 경험해 보세요! 배운 내용을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다 보면 응용력은 물론 알고리즘 사고력까지 키워 코딩 실력이 쑥쑥 성장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