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는 워낙 양이 방대해서 몇 년에 걸쳐 학부 과정으로 배우거나  IT 전문 학원에서 하루 8시간씩 꼬박 6개월을 배워야 합니다. 그래서 대충 이해하는 수준으로 넘어가다 보면 자바 공부를 마친 후에도 머릿속에는 정리되지 않은 개념으로 가득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딩할 때 가장 많이 보았던 public과 private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모르고 넘어갔던 분들을 위해 접근제한자(또는 접근제어자)를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접근 제한자🖐

접근 제한자(Access Modifier)는 말 그대로 접근을 제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여기서 접근이란 클래스 및 인터페이스 그리고 이들이 가지고 있는 멤버의 접근을 말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다른 패키지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객체 생성을 막기 위해 생성자를 호출하지 못하게 하거나 필드나 메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접근 제한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접근 제한자는 public, protected, private와 같이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public 접근 제한자: 단어 뜻 그대로 외부 클래스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protected 접근 제한자: 같은 패키지 또는 자식 클래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private 접근 제한자: 단어 뜻 그대로 개인적인 것이라 외부에서 사용될 수 없도록 합니다.

 

위 세 가지 접근 제한자가 적용되지 않으면 default 접근 제한을 가집니다.

  • default 접근 제한: 같은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바의 접근 제한자_public_private

 

 

 


클래스의 접근 제한🖐

클래스를 선언할 때 해당 클래스를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패키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클래스는 다음과 같이 public, default 접근 제한을 가집니다.

java_public_class_private_class

 

default 접근 제한🖐

클래스를 선언할 때 public을 생략했다면 클래스는 default 접근 제한을 가집니다. 클래스가 default 접근 제한을 가지면 같은 패키지에서는 아무런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패키지에서는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됩니다.

java default 접근 제한

 

public 접근 제한🖐

클래스를 선언할 때 public 접근 제한자를 붙였다면 클래스는 public 접근 제한을 가집니다. 클래스가 public 접근 제한을 가지면, 같은 패키지뿐만 아니라 다른 패키지에서도 아무런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를 다른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브러리 클래스로 개발한다면 반드시 public 접근 제한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배포되는 라이브러리 클래스도 모두 public 접근 제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java public 접근 제한

 

 

 


생성자의 접근 제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new 연산자로 생성자를 호출합니다. 하지만 생성자를 어디에서나 호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생성자가 어떤 접근 제한을 갖느냐에 따라 호출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생성자는 다음과 같이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접근 제한을 가집니다.

자바 생성자의 접근 제한 public private

클래스에 생성자를 선언하지 않으면 컴파일러에 의해 자동으로 기본 생성자가 추가됩니다. 자동으로 생성되는 기본 생성자의 접근 제한은 클래스의 접근 제한과 동일합니다. 클래스가 default 접근 제한을 가지면 기본 생성자도 default 접근 제한을 가지고, 클래스가 public 접근 제한을 가지면 기본 생성자도 public 접근 제한을 가집니다.

 

  • public 접근 제한: public 접근 제한은 모든 패키지에서 아무런 제한 없이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 protected 접근 제한: protected 접근 제한은 default 접근 제한과 마찬가지로 같은 패키지에 속하는 클래스에서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차이점으로 다른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가 해당 클래스의 자식(child) 클래스라면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 default 접근 제한: default 접근 제한은 같은 패키지에서는 아무런 제한 없이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으나, 다른 패키지에서는 생성자를 호출할 수 없도록 합니다. 
     
  • private 접근 제한: private 접근 제한은 동일한 패키지이건 다른 패키지이건 상관없이 생성자를 호출하지 못하도록 제한합니다. 오로지 클래스 내부에서만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고 객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필드와 메소드의 접근 제한🖐

필드와 메소드를 선언할 때 해당 필드와 메소드를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할 것인지, 패키지 내에서만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패키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필드와 메소드가 어떤 접근 제한을 갖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필드와 메소드는 다음과 같이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접근 제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바 필드와 메소드의 접근 제한

  • public 접근 제한: public 접근 제한은 모든 패키지에서 아무런 제한 없이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protected 접근 제한: protected 접근 제한은 default 접근 제한과 마찬가지로 같은 패키지에 속하는 클래스에서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차이점으로 다른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가 해당 클래스의 자식 클래스라면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efault 접근 제한: 필드와 메소드를 선언할 때 접근 제한자를 생략하면 default 접근 제한을 가집니다. default 접근 제한은 같은 패키지에서는 아무런 제한 없이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으나 다른 패키지에서는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합니다.  
     
  •  private 접근 제한: private 접근 제한은 동일한 패키지이건 다른 패키지이건 상관없이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합니다. 오로지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표로 한 번에 정리하기

접근 제한자: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다른 패키지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객체 생성을 막기 위해 생성자를 호출하지 못하게 하거나 필드나 메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접근 제한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접근 제한 적용 대상 접근할 수 없는 클래스
public 클래스, 필드, 생성자, 메소드 없음
protected 필드, 생성자, 메소드 자식 클래스가 아닌 다른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
default 클래스, 필드, 생성자, 메소드 다른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
private 필드, 생성자, 메소드 모든 외부 클래스

 

 


 

혼자 공부하는 자바

지금까지 자바 접근 제한의 종류와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바 문법을 배우는 것이 자바를 배우는 전부는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자바의 큰 흐름, 맥락을 잡는 것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자바>에서는 자바 기초와 가장 중요한 핵심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용어노트와 손코딩예제 그리고 저자가 직접 하는 무료 유튜브 강의를 확인해보세요.

 

손코딩예제
📑혼공 용어노트 PDF

👀도서 자세히보기
👨‍💻유튜브 무료 강의